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i-keeper

모래소독이란

모래소독 가이드

모래놀이의 중요성 인지발달=자기표현력+창조능력+대인관계형성+자아존중감

어린이들의 모래놀이 행동은 파기, 쌓기, 섞기, 뿌리기, 주무르기, 거르기, 뭉치기, 모양찍기, 구멍뚫기, 선그리기, 그림그리기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효진, 모래놀이 행동 및 과학개념에 대한 질적연구)

어린이 놀이터 모래=기생충란+이물질+중금속+각종세균
문제의 기생충란
  • 개, 고양이, 쥐, 조류의 배설물을 통하여 발생
  • 3겹의 큐틴질막으로 덮여있어, 외부의 자극에 저항력이 매우 강하여 보통의 소독방법으로는 퇴치 난망

기존 살균, 살충 방법 및 문제점

농약 등 화학약품에 의한 소독
과거에 가장 많이 사용했던 방법이나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특히 기생충란 제거에는 효과가 거의 없고 오히려 잔류약품이 어린이 건강을 위협하는 또다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모래로 교체
오염이 될 때마다 자주 교체해 주어야 하는데 소모 비용이 과다하고 자원의 낭비를 초래합니다.
탄성매트 등으로 교체
처음에는 깨끗하고 폭신하여 좋은 것 같으나 시공비용이 과다하고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굳어져 어린이들이 골절 및 화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환경호르몬, 중금속 오염의 원인이 되며 모래와는 달리 천적이 없기 때문에 기생충란, 세균에 의한 위협은 더욱 가중되고 껌, 음료수, 가래침 등 각종 오염물질로 인하여 오히려 혐오의 장소로 전략되고 있습니다. 또한 탄성매트는 모래의 장점인 어린이 정서교육에 악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아토피 등 피부질환을 유발시켜 새로운 문제 덩어리로 전락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근 조사에 의하면 탄성매트의 공기가 타이어 공장의 실내공기 오염도와 비슷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어린이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 지자체에서는 탄성매트를 사용한 놀이터를 다시 모래로 바꾸어 나가고 있습니다.
오존, 마이크로파, 자외선, 근적외선에 의한 소독
이론상으로는 모두 가능하나 실직적으로는 효과를 낼 수 없는 방법들입니다. 오존, 자외선 소독은 효율이 낮아 적용하기 어렵고, 특히 오존은 8ppm의 오존포화수에 약 30분동안 기생충을 담가놓아도 약30%정도밖에 불활성화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놀이터 모래 속 회충란 불활성화를 위한 마이크로파, 오존, 자외선의 적용 2006.11 문성민 외) 근적외선은 발열체온도가 상당히 높으나 광선이기 때문에 투과가 되지 않아 모래표면은 소독이 될지 모르나 모래 속은 열이 침투가 되지 않아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그나마 마이크로파가 가장 효과적이나 전자레인지 등을 통한 실험으로 넓은 현장에서는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스팀에 의한 소독
세균이나 기생충란은 특히 열에 약하여 보통 65℃정도의 열에 사멸하기 때문에 100℃가 넘는 스팀에 노출되면 순간적으로 표피에 화상을 입게되고 서서히 불활성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특히 스팀공법은 약품을 일체 사용하지 않고 물만 사용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라 할 수 있고 소독 후 곧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가장 선호하는 소독 방법입니다.

모래에 기생하는 세균 및 기생충

세균(병원)
살모넬라균 (Salmonella)
장내세균과에 속하는 막대 모양의 세균의 한 속으로 직경 약 0.7~1.5cm, 길이 약 2~5cm 정도의 크기로 주로 사람이나 동물의 소화관에 서식한다.

감염질병티푸스증, 급성위장염, 식중독

대장균 (大腸菌, Escherichia coli)
온혈 동물의 창자(대장과 소장)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박테리아이다.

감염질병티푸스증, 급성위장염, 식중독

황색포도상구균 (黃色葡萄狀球菌, Staphylococcis aureus)
생육함에 따라 세포집괴(덩어리)를 형성하는 그람양성의 통성혐기성 세균. 건강한 사람이나 가축의 피부와 비강표면에 일반적으로 존재

감염질병식중독, 농가진(화농성 피부병)

기생충
개회충 (Toxocara canis)
개과(犬科)동물의 소장에 보통 기생하는 선충(線蟲), 짧게는 4cm에서 길게는 10cm의 길이와하얀 실타래 같은 몸을 꿈틀거리며 사람의 몸에 기생

감염질병복통, 알레르기, 시력장애

고양이회충 (描回蟲, Toxocara cati)
고양이와 고양이과 동물의 소장에 기생하는 회충과의 선충으로 감염은 성숙충란의 섭취 외에 유충을 보유하는 쥐 등의 중간기주를 포식하는 것에 의해서도 일어남. 또한 모유를 통하여 신생고양이에게 감염됨

감염질병복통, 근육통, 피부발진, 복부위가 붓고 몸에 열이 나고 땀이 남

사자회충 (Toxascaris leonina)
개, 고양이 및 야생동물을 숙주로 하여 성충의 크기는 수컷 7cm, 암컷 10cm이며, 체내이행을 하지 않아 병원성은 작다.

감염질병복통, 위운동과 음식물의 흡수를 방해, 유충 체내이행으로 장기나 조직에 이행하여 장애

한국인이 신뢰하는 브랜드 1위 엠블럼

경기 성남시 수정구 복정로 118번길 15-9 103호

  • 대표 : 권혜숙
  • 사업자등록번호 : 215-22-05822
  • 전화 : 031-705-5524
  • 팩스 : 031-703-5523
COPYRIGHTⓒI-KEEPER.ALL RIGHTS RESERVED.